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육아

아기 분유 알러지: 알레르기 검사, mast 108, 유니캡

by Southline 2023. 7. 3.
반응형

둘째 아이는 유독 얼굴 피부가 좋지 않았어요. 엄마인 저도, 언니도 아토피가 있었기 때문에 아토피겠거니 했는데요.
병원에서도 보습을 잘 해주라는 얘기만 해줄 뿐이었어요.

아기때는 언제나 얼굴이 거칠고 붉었다

그러다가 돌이 지나니까 자연스럽게 얼굴이 깨끗해졌어요. 커서 좋아졌나보다 하고 생각했는데요. 14개월 정도 되었을때 어린이집 간식으로 나온 소보로빵를 먹고 두드러기가 심하게 올라오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어린이집 선생님이 식품 알러지일수도 있으니 검사를 해보면 좋겠다고 권유해주셔서, 바로 대학병원으로 가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았습니다. (채혈을 해야하는데 일반 병원에서는 아기들 채혈이 쉽지 않아서 대학병원으로 갑니다)

아이가 받은 검사는 mast 라는 이름으로, 108개의 항원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번의 채혈로 가장 많은 종류를 검사할 수 있지만, 정확도는 조금 떨어진다고 하네요.

검사결과는 아래 사진처럼 나옵니다. 각 항목별로 수치가 나오는데 pos값이 3이 넘어가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검사 결과: Mast


우리 아이는 견과류 일부, 해산물 대부분에 강한 알레르기가 있는걸로 나왔습니다. 깜짝 놀랐던것은 계란.. 알러지인데요. 알고보니 계란성분이 들어있는 분유가 있어서 저희 아이처럼 계란 알러지가 있으면 분유 먹는 동안 얼굴이 붉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좀 더 일찍 검사해보았으면 분유를 바꿔보았을텐데, 아쉽고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Mast 이후에는 특정 항원들을 중심으로 알레르기 반응에 변화가 있는지 보다 정확도가 높다는 유니캡 검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6개까지만 보험 적용이 된다고 하네요.
1년 후에 계란흰자, 계란노른자, 땅콩, 게, 새우, 호두로 검사를 해보았어요. 똑같이 채혈해서 진행했고, 결과는.. 계란 외에는 전혀 좋아지지 않은것으로 나왔습니다. ㅠㅠ 견과류, 해산물은 평생 조심해야하나봐요..

Unicap 검사결과

저희 아이는 그 이후 무심코 어른이 준 땅콩과 카라멜 과자를 먹고 토하고, 수족관에 가서 물고기를 만졌다가 토하는 사건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조금 커서 본인이 스스로 기억하고 조심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나중에는 알레르기가 사라지면 정말 좋겠습니다 ㅜㅠ!!

Mast 검사 설명
https://www.gclabs.co.kr/pr/live/view/17

LIVE GC Labs

GC녹십자의료재단의 즐거운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www.gclabs.co.kr

반응형